티스토리 뷰


연구원들은 개의 공 안에 있는 침 선에 캡슐을 부착한다. 개의 침 분비를 측정하기 위해서입니다. 연구원들은 그 개를 방음장치가 있는 실험실로 데려온다. 개 한 마리가 방음 실험실에 익숙해질 때쯤, 연구원들은 개를 테이블 위에 올려 놓고 그것을 구속으로 채운다. 그 개는 매우 뚱뚱하고 요동을 친다. 그러나 이런 일들이 반복되면 익숙해진다. 그리고 더 이상 소란을 피우지 말고, 더 이상 조용하지 않다.

이제 본격적인 실험이 시작된다. 개 앞에 놓여 있는 그릇에 고깃가루는 리모컨으로 배달된다. 이때 개의 침 분비가 자동으로 기록된다. 연구원들은 창문을 통해 개를 볼 수 있지만 개는 개를 볼 수 없다. 그 개는 완전히 고립되어 있다. 외부 시각과 소음, 그리고 그 모든 것들로부터 격리되어, 실험실에서 혼자. 이제 연구원이 개 앞 유리창에 불을 켠다. 그 개는 약간 쩔쩔매다. 하지만 나는 침을 흘리지 않는다. 몇 초 후, 고깃가루는 장치를 통해 개의 그릇으로 전달되고 불이 꺼진다. 개가 배가 고프다. 녹음기는 개가 침을 많이 흘리고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 침 분비물에는 학식이 없다. 고깃가루를 보고 배고픈 개가 침을 흘리는 것은 당연한 반응이다. 이런 일이 반복된다. 이제 다음과 같은 절차의 실험은 계속된다. 이번에는 불이 켜져 있지만 개 앞의 그릇에 고기 가루가 전달되지 않는다. 그런데도 개들은 침을 흘린다. 램프의 불빛만. 그 개는 빛과 음식을 결합하는 법을 배웠다. 불빛만으로도 고깃가루와 연결될 수 있었다. 그래서 개는 홀로 불빛을 보고 침을 흘린다.


이것은 파블로의 유명한 조건반사 실험이다. 이 실험이 끝난 후 파블로는 조건반사라는 단어를 세상에 붙였다. 오늘날에는 그 단어를 포함하지 않고서는 어떤 심리적인 소개도 만들어낼 수 없다. 그리고 조건반사라는 이 단어와 함께, 그는 우리가 기억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심리학자들 중 한 명이 되었다. 그는 무의식을 탐구한 프로이트만큼 유명하지는 않지만, 한때 내가 10명의 아이들을 책임지게 하면 그들을 거지나 괴롭히는 사람, 의사나 변호사 어느 누구로나 만들 수 있다고 자랑했던 독불장군 운동가 폴슨보다 더 유명하다. 사실 파블로는 심리학자라기 보다는 생리학자다.

심리학은 심장에 해당하는 그리스어 프시케와 공부를 뜻하는 로고스의 합성어다. 따라서 어원학적으로 해석되는 방식으로 심리학이란 마음의 연구를 의미한다. 심리학은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 학문의 완전한 역사는 겨우 130년이다. 독일의 심리학자 빌헬름 번트가 라이프치히 대학에 최초의 실험실을 개설한 것은 1879년이었다. 130년 소크라테스로 시작된 철학의 역사에 비하면 얼마나 짧은 시간일까. 철학은 왕의 학문이었다. 이 세상의 거의 모든 학문들이 철학에서 벗어났다. 같은 어머니, 정치학, 사회학, 물리학, 천문학으로 이 모든 학문들은 이제 독립적이고 각자의 분야에 정통하다. 심리도 마찬가지다. 그것은 이제 과학의 독자적인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빌헬름 번트의 연구실에서 출판된 첫 번째 연구논문은 철학연구라고 불렸다. 그러나 그 다음에는 심리학적 연구로 변한다.

백여 년 전,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음과 몸이 완전히 분리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마음은 영혼의 표현으로 여겨졌고, 영혼은 물질로 이루어져 있지 않았기 때문에 물질적 육체의 일부로 간주될 수 없었다. 이 사상의 선봉에는 17세기의 데카르트가 있었다. 그는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고 말한 것으로 유명한 철학자였다. 그의 정신적, 육체적 기원에 대한 이론은 그때까지 여전히 강력했다.


당시 심리학자들은 그의 연구 영역을 놓고 고심하고 있었다. 걱정은 오래가지 못했다. 그들은 곧 심리를 마음의 연구로 정의한다. 그러자 문제가 생겼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직도 마음이 육체로부터 독립되어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심리학자들은 끊임없이 종교적, 철학적, 방법론적 문제에 직면해 왔다. 물리적 영역의 대상이 아닌 것에 대해 어떻게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분석을 할 수 있는가? 이 어려움은 초기 심리학자들을 혼란스럽게 했다. 그들 중 다수는 관용법을 사용했다. 그들은 마음의 상태를 기록했다. 생각나는 것들을 분석해 보았다. 그러나 이것은 한 사람의 관찰에 의해서만 알 수 있다. 그 사람은 관찰자 자신이었다.

이러한 정신심리학적 심리에 대한 불만은 결국 20세기 초에는 활동주의의 큰 흐름으로 이어졌다. 미국의 심리학자 백슨은 심리학은 과학이 되기 위해서는 운동과 언어 등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춰야 하며, 행동으로 드러나지 않는 한 의식과 사상과 같은 정신 현상에 대한 연구는 중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과학은 공개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박슨은 거의 모든 인간의 행동은 조건 형성의 결과며 환경은 우리의 특별한 습관을 강화함으로써 우리의 행동을 형성한다고 주장했다. 조건부 대응은 더 이상 나눌 수 없는 최소 행동 단위로 구분되었다. 복잡한 행동들은 분할된 단위들의 그룹에 의해 수행된다고 생각되었다. 행동 심리학자들은 이 작은 단위를 행동 원리라고 불렀다. 그들은 마치 물리학자나 화학자들이 원자를 다루는 것처럼 그것들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심리학은 먼저 영혼을 잃고, 나아가 정신과 의식을 잃었다. 그리고 철학자들이 비꼬아 말하듯이 심리학은 연구의 초점을 심신에서 정신으로, 의식과 무의식으로, 그리고 이제는 인간의 행동으로 옮겨갔다. 1920년대와 30년대 이후 많은 심리학자들, 특히 미국 심리학자들로부터 활동성이 크게 확대되었다. 바로 그 적극성의 시작에, 그 전에 러시아의 백손과 파블로프가 있었다.

이반 파블로프는 1849년 9월 러시아 중부 로잔에서 태어났다. 시골 목사의 장남이자 교회 지인의 손자로서 열한 살에 신학교에 입학하여 신학과 고전어와 철학을 배우고 과학에 대한 관심을 키웠다. 1870년 파블로는 신학교를 나와 성으로 들어갔다. 페테르부르크 대학교 그는 그곳에서 전공으로 생리를, 부전공으로 화학을 공부했다. 자주 식사를 거르는 가난 속에서도 파블로는 유명한 생리학자들의 지식을 물 속에 빨려 들어간 스폰지로 받아들였다. 가정교사와 조교 경력이 있는 절친한 대학생으로, 성 소재 제국 의과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파블로프는 1881년 작가 도스토예프스키의 친구인 지적이고 매력적인 여성과 결혼했다. 그러나 결혼 초기에는 가난 때문에 떨어져 살아야 했다. 그는 자신의 업적을 평생 편안한 연구를 위해 헌신한 아내에게 돌렸다.


1890년 4월 24일 파블로프는 제국 의과대학의 생리학 교수가 되어 1924년 사임할 때까지 그곳에서 일했다. 이후 45년 동안 새로 설립된 실험의학연구소에서 그는 소화관을 연구하는데 전념했다. 그는 1904년 소화기 계통에 관한 연구로 노벨 생리학상을 받은 최초의 러시아인이 되었다. 그는 위와 췌장에 의해 분비되는 소화액이 신경계, 특히 미국의 신경계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파블로프의 연구활동은 세 시기로 볼 수 있다. 첫 번째 시기는 1874년에서 1888년까지였다. 이 기간 동안 그는 큰 고통을 주지 않고 실험동물을 수술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그는 순환계, 특히 환경 변화에 따른 혈압의 변화를 연구했다. 이 무렵 그는 심장신경이 얼어붙게 하는 신경을 관찰할 수 있었는데, 이것은 심장박동의 리듬과 강도를 조절한다. 두 번째 시기는 1888년에서 1902년 사이이다. 이 기간 동안, 우리는 소화기관을 연구했다. 외과적 실험으로 우리는 정상적인 동물에서 위액의 분비를 연구할 수 있었다. 이 시기의 작업은 소화선 연구에 대한 강의로 절정에 달했다. 결국 파블로는 조건반사를 통해 대뇌피질의 기능을 설명하는 데 전념했다. 정신현상과 높은 신경활동의 수준을 객관적이고 생리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침샘 분비를 이용하여 동물의 신체활동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조건반사와 척수반사이의 유사점을 찾으려 하였다.

파블로프는 정치적으로 극좌와 우파를 모두 반대했다. 1917년의 러시아 혁명조차도 그다지 호의적이지 않았다. 그는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서슴없이 말했다. 볼셰비키가 하는 일이 러시아에 대한 실험이라면, 나는 그 사회적 실험을 위해 개구리의 뒷다리를 희생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믿을 수 없는 이야기지만 소련의 고위 관리들은 파블로프의 생리적 접근이 마르크스주의 물질주의를 공고히 하고 사회를 재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들은 그의 연구를 지지했고 그에게 특권을 부여했다. 1924년 파블로프는 제국 의과대학 교수직을 사임했다. 성직자들의 자녀들이 의대에서 쫓겨났기 때문이다. 이때 그는 또한 사제의 아들이기도 하다. 자네도 나머지 우리들을 쫓아낸다면 나는 떠나겠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