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그는 논리학자였다. 머리만으로도 그는 당대의 그 누구보다도 우위에 있었다. 그래서 그는 기여로 가득 차 있었다. 그는 상대방의 감정과는 상관없이 항상 이치를 따지고 논리를 내세우며 자신의 의견을 끝까지 밀고 나갔다. 이런 천성이 그의 삶을 매우 힘들게 했다. 사람들은 앞에서 그의 능력을 칭찬하고, 그의 뒤에서 불행을 빌었다. 그는 철학적 논쟁에서 누구에게도 지지 않았고, 스승님을 무릎 꿇게 하는 숙달된 능력까지 가지고 있었지만, 집요함과 미숙함 때문에 가는 곳마다 적을 만들었다. 그리고 그가 그에게 남긴 첫 번째이자 마지막 연애는 무엇보다도 큰 상처와 불명예를 안겨주었다. 이후 연인과 헤어져 사제가 되었지만 그의 삶은 평화와는 거리가 멀었다. 그는 고향의 수도원장으로 임명되었으나 수사관들로부터 빈둥빈둥 앉아 있지 못했다는 비판에 거의 독살당했다. 이단의 다툼이 그의 일생을 괴롭혔다. 그가 죽었을 때 머리에 떠오른 것은 무엇인가? 그는 아기 때부터 아들에게 베풀었던 사랑과 어머니, 그리고 유일한 사랑 때문에 겪었던 상처와 치욕에 눈을 감았다. 1142년 4월 21일 철학자 겸 신학자인 피에르 아벨라르, 그리고 무엇보다도 가장 위대한 스캔들의 일행이 그런 영원한 안식에 들어갔다.

피에르 아벨라르는 1079년 프랑스 브리트니의 르 팔라이스에서 태어났다. 흔히 그의 성으로 여겨지는 아벨라르는 실제로 예명이고 그것의 정확한 의미는 알려져 있지 않다. 아벨라르는 일찍이 고향을 떠나 유명한 학자인 상포의 기욤 문하로 철학을 공부한다. 철학적 논쟁에서 선생님을 압도함으로써 명성을 얻지만, 선생님의 정치적 보복으로 그의 지위는 좁아진다. 이것이 아벨라르가 평생 동안 겪었을 역모의 전주곡이었다.


매우 솔직하고 논리적인 성격이었던 그는 가는 곳마다 주위 사람들의 위선과 거짓말을 폭로하고, 나아가서는 수많은 적을 만들어내기까지 열심이었다. 즉 적을 만드는 재주를 타고난 것이다. 세상을 증오하게 만드는 것은 논리. 아벨라르가 애인인 엘로이즈에게 그렇게 말했다. 논리 과학자로서의 그의 능력은 신학자가 되기에는 다소 불리했다. 왜냐하면 신학은 본질적으로 이성이 아니라 권위에 기초한 체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학에 포함된 모든 모순은 논리가 아닌 비약, 즉 믿음으로 극복할 수 있다. 그러나 그는 타협하지 않았고, 신학에 계속 논리를 적용함으로써 나중에 큰 곤경에 처하게 된다. 1114년, 30대 중반의 젊은 나이에 당시 철학과 신학의 최고봉인 파리의 노트르담 대성당을 짓기 위해 학교의 강사가 되었다.

1100년대에 태어난 엘리어츠는 아벨라르 학교의 모제 기관인 노틀담 대성당의 참회원으로 정버의 조카딸이었다. 여성은 학교에 다닐 수 없었지만 어릴 때 수녀원에서 자라 비교적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았다. 20살 연하의 엘로이즈와 사랑에 빠진 아벨라르는 일부러  W버트에게 접근했고, 결국 참의원에서는 품행이 좋은 것으로 알려진 새 강사에게 조카를 개인적으로 가르쳐 달라고 요청한다. 두 사람이 언제 선을 넘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아벨라르가 그들의 공부를 타고 돌아온 것은 대충 이런 것이었다.


배우기보다는 사랑에 대한 대화가 많았고 설명보다는 키스도 많았다. 내 손은 책보다 그녀의 가슴에 더 자주 갔다. 우리의 눈은 그들이 문자를 느낄 때보다 더 자주 마주보았다. 가능한 한 의심할 여지가 없게 하기 위해, 나는 가끔 그녀로부터 구타를 당하기도 했다. 그것은 분노의 매가 아니라 사랑의 매가 아니라 증오의 매가 아니라 애정의 매였다. 이 매질은 다른 양념보다 더 달콤했다. 결국 우리는 모든 형태의 사랑에 탐닉했고, 사랑이 줄 수 있는 모든 기쁨을 맛보았다. 이러한 쾌락은 새로울수록 열정이 강해져 쉽게 포화 상태에 이르지 못한다.

아벨라르는 학구적이고 계급이며, 그것을 다 버리고 애정의 정사에 몰두하고 있을 뿐, 알게 되면 발을 들여놓아 두 사람을 갈라놓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임신 사실을 알게 된다.

아벨라르는 엘로이즈를 홀짝홀짝 빨아 브르타니에 있는 여동생 집으로 보냈다. 홀로 파리로 돌아온 아벨라르는  W베르트를 찾아 엘로이즈와 결혼함으로써 책임을 질 것이지만, 그는 앞으로 성직자가 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결혼생활을 비밀로 해야 한다는 이해를 구한다. 엘로이즈는 애인의 길을 막는 것이 두려워서 결혼을 거부했지만 윔버는 그 타협에 동의했다. 아들을 낳아 아벨라르의 여동생에게 맡긴 뒤, 엘로이즈는 아벨라르와 비밀 결혼식을 위해 파리로 돌아온다. 하지만 결혼 후 두 사람은 예전처럼 따로 살고 좀처럼 만나지 않는다.  W베르는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아벨라르의 결혼을 공개하고 항의하며 엘로이즈를 학대하기 시작했다. 장기야 아벨라르는 다시 한 번 엘로이즈를 훔쳐 수녀원으로 피신시키고, 분노한 잠바이어는 친척들과 함께 잔인한 복수를 계획한다.

한밤중에 자고 있던 아벨라르를 공격하여 거세하였다. 왜 이렇게 잔인하고 거추장스러운 복수를 했을까. 그것이 이 총명하고 교만한 철학자를 죽음보다 더 비참한 상황으로 만드는 유일한 길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 사건 이후 아벨라르는 엘로이즈에게 수녀가 될 것을 권하고, 그 자신도 파리 북부의 샐드니스 수도원에 들어가 조사를 받는다. 원래 기독교에는 고환이나 음경에 손상을 입은 남자를 성직자로 두지 않는 전통이 있었으나 신학자로서의 경력에 힘입어 예외적으로 빨리 사제 서품을 받았다. 그러나 그의 삶은 결코 평화롭지 않았다. 1121년 수아송평의회는 삼위일체 이단을 건의한 죄로 고발되었고, 수도원에 돌아오자 형사의 부패를 공개적으로 질책하여 신변의 안전을 위태롭게 하였다. 이듬해 그는 샐드니 수도원을 떠나 파라켈 수도원을 탐험했다. 이곳은 아벨라르와 엘로이즈가 잠시 소원해졌던 곳이며, 곧 엘리엇이 문을 닫았던 수녀원이 있다. 당시 브리타니에 있는 생다드루 수도원장이었던 아벨라르는 엘로이즈를 비롯한 수녀들이 어쩔 수 없이 파라켈라이트 수도원에 와서 살도록 주선했다. 이로써 두 사람은 끔찍한 사건 이후 10여 년 만에 재회하게 됐다.

몇 년 후, 아벨라르는 나의 불행한 이야기라는 제목의 기사를 발표한다. 편지체계의 형태로 된 위로의 편지인 이 책은 가상의 수신자에게 자신의 불행을 설명함으로써 당신보다 더 힘든 삶을 격려하고 살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그 작품은 당시 상당한 공명으로 읽혀졌고, 심지어 엘리스라는 수녀의 손에까지 들어갔다. 그녀는 그것에 대해 답장을 썼고, 두 유명한 답장이 시작된다. 1132년부터 1137년까지의 12통의 편지 중에서 아벨라르는 8통, 엘리스는 4통을 보냈다. 이것이 오늘날 아벨라르와 엘로이즈의 글자로 알려진 것이다.

흥미로운 것은 과거를 회상하는 데 소극적인 아벨라르와는 달리 엘로이즈가 매우 적극적이라는 점이다. 아벨라르의 말은 두 사람의 이야기를 자세히 들려주는 나의 불행한 이야기에서 오히려 사과와 체념이었다. 이에 대한 반발이었을까. 수녀라는 신분에도 불구하고 엘로이즈는 남편의 무관심에 대한 원망과 여과 없이 여전히 사랑했던 애정을 드러낸다. 비록 아우구스투스 황제가 내가 결혼하기에 적합하기 때문에 내가 온 우주를 영구히 지배할 수 있도록 허락해 주리라고 장담한다 하더라도, 나는 당신이 장인이라고 부르는 것이 그의 황후보다 내게 훨씬 더 소중하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자본가로서 양쪽의 지위에 대한 인식 때문이었을까. 당황한 아벨라르는 더 이상 과거의 주지사를 끌어내지 말아 달라고 요청하고, 엘로이즈는 이 말에 복종한다. 이때부터 그들의 편지는 주로 수도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것이다. 엘로이즈의 솔직한 애정표현을 참지 못한 아벨라르의 태도는 상당히 어색했다. 그러나 사람을 잃은 그에게 과거의 열정을 되새기는 것은 작은 고통이었을 것이다. 당시 두 사람이 주고받은 몇 통의 편지는 중세뿐 아니라 현대에도 연애편지의 대명사가 된다. 아마도 그들의 이야기가 더 감동적인 이유는 그들의 엄청난 애정 때문이 아니라 그들을 둘러싼 커다란 불행 때문이었을 것이다.

수도원과 십자군의 핵심 인물이며 후에 성인으로 개종한 클레르보의 베르나르는 아벨라르의 말년을 고통스럽게 만든 사람이었다. 베르나르가 평의회를 이단이라고 비난하자 이미 60대였던 아벨라르는 로마로 가서 교황에게 탄원하고 클루니 수도원에 그냥 앉아 있었다. 수도원장이자 교회의 실력자인 페트루스는 아벨라르에게 최대한의 호의를 베풀어 버나드와의 화해를 주선한다. 2년 후에 아벨라르가 죽었을 때, 시체를 파라켈에게 몰래 운반하고, 나중에는 아벨라르와 엘루아의 아들인 아스팔라브스를 위해 일한 사람은 페트루스였다.

아벨라르가 먼저 보내진 후 엘리엇즈는 22년을 더 살았다. 애당초 남편의 바람 때문에 마지못해 수녀가 받아들인 인생이었지만 타고난 명쾌함을 발휘하고 명성을 높여간다. 1164년 5월 16일, 엘로이즈가 죽음에 남긴 유언에 따라, 사람들은 그녀의 시신을 파라켈의 예배당 안에 있는 아벨라르의 무덤에 안치했다. 그러나 두 사람은 죽은 뒤 좀처럼 휴식을 찾지 못하고 이리저리 옮겨 다녔다. 1497년, 두 사람의 유해를 따로 배치하였고, 1621년 다시 합장하였다. 1780년 무덤이 다시 열리면서 유적의 상태가 확인되었고, 1791년 파라켈레 수녀원이 제거되자 노장수르센으로 옮겨졌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