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처음부터 내 인생이 저주받았나 보다. 이 운명은 평생 지속되었다. 시인은 그가 태어날 때부터 저주받았다고 회상했다. 프랑스, 파리의 우울증, 악의 꽃, 황금산, 댄디즘. 시인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말이다. 열아홉 살에 이미 근대를 얻은 이 천재 시인은 자신의 출생을 무서운 간호라는 말과 연관시켰다.

보들레어는 1821년 4월 9일 그녀의 아버지 프랑수아 보들레와 어머니 캐롤린느 드파이라는 두 남자에게서 태어났다. 예순 살의 젊은 여자와 결혼한 그의 아버지는 원만한 신부였고 당시의 진보적 사상에 영향을 받은 매우 총명하고 특이한 인물이었다. 그는 예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었고 아마추어 화가였다. 보들러가 나중에 비판과 예술의 스케치를 했다는 것을 그의 피 속에서 발견할 수 있다.

시인의 아버지는 여섯 살 때 돌아가셨고, 젊은 보들러에게는 마음씨 좋은 할아버지 같은 인상만 남겨두었다. 신부 출신의 남편과 34살 차이인 젊은 어머니가 건강하고 유망한 장군과 재혼한다. 그리고 돌아가신 아버지가 자식 보들레르에게 물려준 재산을 관리하기 위해 가족협의회가 구성되었고, 군대에서 양아버지 밑에서 화가의 피를 물려받은 아이는 외로웠다.


고통과 우울, 비참한 삶, 굴욕감 같은 감정은 어린 시절의 외로움에 스며들었을 것이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탄생이 저주받았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환생 사제의 아들이냐, 아니면 신의 노여움인가. 보들레어는 그녀의 유일한 시집인 악의 꽃을 남겨두고 시인이 되었다. 한 시인의 시집은 독자들에게 삶과 시간을 준 언어의 본고장을 보여준다. 보들러는 이 수집품을 세상의 모든 고통의 사전이라고 불렀다. 그의 삶과 시간의 본고장인 시인의 집에서 살아가는 고통을 통해 우리는 상징의 숲 속으로 걸어 들어간다. 시인의 영혼이 초자연적인 상태에 있을 때 아무리 평범한 풍경이나 물건이라도 그 속에서 삶의 깊이가 드러날 수 있다. 그것은 상징이 된다. 시인과 일반인은 같은 세상에 살면서 같은 풍경이나 사물을 본다. 세상은 시인들에게만 특별한 풍경이나 대상을 제시하지 않는다. 그러나 시인은 그들과 소통하고 그들과 소통하여 자신을 어떤 초자연적인 영혼의 상태로 끌어올린다. 거대한 새 한 마리가 날개를 펴고, 항구에서 출항하는 돛단배 한 척의 모습이다. 보들레르는 19세기에 살았던 시인으로서, 이미 현대의 폭풍우를 지나 현대에 정박해 있었다. 그가 교감하고 싶은 세계는 현실에서 매우, 매우 가혹한 세계였다. 엄마와 나는 긴 산책을 했고, 어머니는 친절했다. 강둑이 아직도 기억에 남는데, 저녁 풍경이 너무 슬퍼 보였다. 아! 어머니의 애정을 느낄 수 있는 행복한 순간이었다. 애비 선생님: 고통의 순간을 확실히 행복한 시간이라고 부른 것을 용서하십시오. 그녀는 어렸을 때 나에게 우상이었고 동시에 친구였다. 40세 때 어머니에게 보낸 편지의 일부다. 시인이 이야기하고 있는 행복한 순간은 보들러가 여섯 살 때, 아버지가 죽고 어머니가 재혼하기 2년도 채 안 된 해이다.

의붓아버지인 오픽 소령은 결혼 후 성공적인 생활의 전형이었고, 장군으로 승진했으며, 콘스탄티노폴리스에서 전권을 담당했으며, 외교관을 역임한 후 원로원으로 옮겼다. 그러나 보들레는 의붓아버지와 달리 파리대 법학과에 입학할 때부터 노르망디파라는 문학 클럽에 가입해 어둠 속으로 빠져들었다. 거리의 창녀를 알게 되고 매독에 걸려 평생의 고질병이 된다.

1842년 4월 9일, 보들레어는 21세의 나이에 합법적인 성인이 되어 아버지의 유산을 요구하여 가족으로부터 10만 프랑의 금화를 받았다. 그 돈으로 나는 대학 시절 문란한 생활로 빚진 빚을 모두 갚고 큰돈을 쓰기 시작했다. 그 무렵 그는 평생의 애인이자 고통의 동굴이었던 조앤 듀발과 만나 사랑에 빠진다. 이 또한 행복한 시간이다. 비록 소배우였다고는 하지만 시어머니가 창녀인 아름다운 창녀였다.

유산을 받은 지 2년이 지나자 어머니는 더 이상 참지 못하고 보들러에게 천형 같은 황금문장을 주도록 요구받았고, 법원은 그를 미성년자로 합법적으로 판결해 금괴를 주었다. 그는 46세의 나이로 사망할 때까지 경제적으로 미성년자였다. 그의 삶은 항상 빚을 지고 있었고, 어머니에게 돈을 구걸하고, 빚쟁이에게 쫓기고 있었다. 페스트 매독은 불청객이 되어 이따금 전신을 뒤지게 되었고 보들레는 이 고통 속에서 시인으로 단련되고 성숙하게 되었다. 진흙 속에 연꽃이 피었다.

시인 보들레르의 첫 번째 책은 1845년 출판되었다. 미술 전시회에서 제시된 작품들에 대한 연구와 평가다. 보들레우르는 또한 1846년 서사시를 출판한다. 미술 비평가로서 보들레르도 꾸준한 연기자였다. 그는 화가 델라크루아를 높이 평가했고, 독일 바그너의 연주를 보고 열의를 갖고 음악 평론을 쓰기도 한다. 그는 시와 음악과 미술 모두를 받아들이는 지식인이었다. 그리고 1847년에 에드거 앨런 포의 작품을 만났다. 보들러와 에드거 앨런 포는 국적이 다른 시인이었다. 이 작품을 통해 천재는 천재를 알아냈고, 보들레어는 포의 작품을 번역하여 배우고 소통하였다. 그는 포를 만나서 나에게 생각하는 법을 가르쳐 준 것은 운 좋게 데 메스트레와 에드거 앨런 포라고 고백했다.


저주받은 천재 포와 마찬가지로 힘든 경제 환경과 미친 삶을 살았던 보들레르의 영혼도 당시 부르주아의 안락한 삶을 속물처럼 보았다. 보들레어는 세속적인 부르주아에 대한 극도의 증오와 부정으로 귀족적인 태도를 취한다. 그는 실용주의 세계에 맞서 댄디즘으로 무장했다. 지금도 문학에 종사하는 젊은이들은 한때는 댄디즘의 세례를 받는다. 댄디즘은 또한 가난한 시인들에게 좋은 외투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코트 안에는 배고픈 위장이 있다. 19세기에 이미 근대시를 쓴 시인이 물질주의, 사람, 민주주의에 대한 거부감은 기묘한 아이러니다.

1857년, 소설가 플로베르트의 아내 보바리는 재판을 받고 외설죄로 무죄를 선고받았다. 이 무렵 보들레르는 악화의 원고를 풀레말리사스 프레스에게 넘겨주었다. 그리고 그해 4월 의붓아버지 오픽 장군이 죽고 홀어머니가 옹플로르의 별장으로 이사했다. 보들레에 있는 악의 꽃들은 6월 25일에 출판될 것이다. 악의 꽃 초판에는 모두 100편의 시가 실렸다.

프랑스 내무부 공안국은 이 책의 악의 꽃에 대한 검토에 박차를 가해 이 책을 고발했으며, 보들러와 그 출판사는 반달리즘 혐의로 기소되었다. 플로베르에 이은 순례자의 사건이었다. 저자와 출판사는 벌금을 물었고 6편의 시를 삭제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사악한 꽃에 대한 법적 구속력이 사라진 지 한 세기가 지난 1949년이었다. 프랑스 대법원은 보들러에게 악의 꽃에 대한 죄를 씻기고 그와 그의 작품에 대한 법적 명예를 회복했다. 8월 31일 그의 제삿날이었다. 이 시집으로 그는 현대 시의 창시자로 인정받고 있다.


그때부터 시인은 어머니와 함께 지내기 위해 파리를 떠날 생각을 하고, 단칸방인 내 알몸의 마음의 원고를 쓴다. 이 작품들은 보들레르의 말년의 내적 풍경을 산문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 단편들은 보들러의 존재 자체를 위협하는 가시나무와 같은 단편들로, 필사적인 금괴, 애인 잔느 듀발과의 결별, 글 아래 있는 원고들에 대한 고독, 우울, 매독, 절망 등이 그것이다. 단상과 함께 파리의 산문시집은 그가 생의 마지막 날에 썼던 산문시집이다. 그리고 보들레어의 단편 라팡파로는 그의 유일한 소설이며, 문학청년 시절 소설에 대한 보들러의 관심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이 소설은 한 권으로 출판되어 1만 2천 권을 가지고 있다.

보들레르는 우울한 파리를 떠나 벨기에로 인생의 마지막 여정을 떠났다. 그러나 그 삶도 저주받은 시인을 행복하게 하지는 못했다. 오히려 더욱 어려워졌고, 보들레르는 미운 벨기에 여인이라는 산문집을 썼고, 그곳 사람들에게 욕을 퍼부었다. 시인은 브뤼셀에서 무서운 현기증과 구토를 일으켜 결국 반신불수가 되어 노모의 손을 잡고 파리로 돌아왔다. 그는 사랑하고 미워하는 음침한 파리에서 이 세계로의 여행을 끝냈다. 1867년 8월 31일 오전 11시, 시인은 46세였다.

알바트로스라는 새가 있다. 그것은 거대한 바다새다. 우주의 깊은 바다 위를 날고 있는 장자의 대지붕과 같은 새는 때때로 항해하는 선원들의 손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기도 한다. 보들레우르는 자신의 모습을 알바트로스에게 투사한다.

이 시는 1859년 그의 인생의 후반기에 출판되었지만 그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1842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시인의 가족은 방탕한 청년인 보들러를 인도행 배와 바다로 띄웠다. 즉 쾌락의 도시에서 먼 나라로 유배된 것이다. 시인은 항해 중 마주친 열대지방의 이국적인 섬들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시인은 인도로 가는 것을 거부하고 10개월 만에 파리로 돌아왔다. 중년의 시인은 그때 보게 될 거대한 바다새를 떠올리며 지상에 유배되는 자신의 삶을 담은 시를 불렀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