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텔라 매카트니는 1997년 어린 나이에 클로이의 수석 디자이너로 성공적인 출발을 했고, 곧 대중의 명성을 얻었다. 그녀는 전설적인 그룹 비틀즈의 멤버였던 폴 매카트니의 딸로 어릴 적부터 독신 생활을 해왔지만, 자신만의 힘으로 브랜드를 키워 에코 시크하고 윤리적인 트렌드의 대명사가 되었다. 그리고 아디다스, 아이치앤엠 등과의 수많은 협업을 통해 더 넓은 대중 속에 굳건히 자리를 잡음으로써, 휘발성 있는 패션계에서 스틸 스텔라라고 불리며 계속 성장해 왔다.

스텔라 매카트니는 비틀즈의 폴 매카트니와 사진작가 린다 매카트니의 둘째 딸로 태어났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버지와 미술에 종사하는 어머니 덕분에 태어날 때부터 많은 장점을 가지고 태어났지만, 동시에 그녀를 캐스팅하는 부모님의 그림자는 그녀의 경력에 대해 많은 의문을 품게 했다.


스텔라는 센트럴 세인트를 졸업했다. 마틴스 예술대학은 26세의 어린 나이에 쇼 비즈니스 세계와 밀접한 관계를 맺어 프랑스 브랜드 클로이의 수석 디자이너로 선정되었다. 그녀의 친구들 중 많은 수가 쇼 비즈니스 업계의 전문가였으며, 그들 대부분은 스텔라의 아이들과 비슷한 연예인 자녀들이었다. 그러나 스텔라 매카트니에게는 양날의 칼과 같은 가족의 명성이 한편으로는 그녀에게 기회를 열어주었지만 한편으로는 마음을 닫아버려 그녀 자신의 업적인 마카트니와 싸우지 않을 수 없었다. 디자이너 칼 라거펠드 등 다양한 사람들은 스텔라가 비틀즈 멤버로 유명한 아버지의 성공 원인이라고 비난하며 스텔라의 성장과 재능을 비난하곤 했다. 그러나 스텔라는 자신이 재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을 뿐만 아니라 세계의 많은 여성들이 그들이 사랑하는 브랜드를 만들 수 있는 힘과 능력을 유지한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보여주면서 결국 그러한 비평가들의 결점을 증명하게 된다.

스텔라는 1996년 프랑스의 여성복 브랜드 클로와 무니르 무파리즈로부터 클로이의 수석 디자이너로 스카우트된다. 클로이는 당시 칼 라거펠트가 이끄는 1970년대에 정점을 찍은 47년산 브랜드로 1983년 탈퇴한 뒤 빛을 잃고 다시 살아나지 못하는 듯 했다. 위기에 몰린 클로이 하우스에 새 이사 영입은 매우 중요했고, 무려 41명의 후보자를 인터뷰한 뒤, 무파리 랫은 스텔라의 강인한 성격과 여성, 의상에 대한 이해에 매료되었다.그래서 패션 스쿨을 졸업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초보 디자이너 스텔라 매카트니가 클로이의 공식 수장이 되었다.


스텔라 매카트니의 첫 번째 1998년 봄/여름 컬렉션에서 그녀는 숙련된 테일러링 기술을 바탕으로 레이스 페티코트 스커트를 강조하여 섬세하고 유체적이며 여성스러운 1970년대 패션의 현대적 재해석을 선보였다. 누더기 대 풍성한 깔끔한 라인과 섬세하고 섹시한 로맨틱한 외모가 곧이어 다른 디자이너들에게도 강한 영감을 주었다. 스텔라의 주도 아래 클로이의 판매량은 점차 증가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브랜드의 기존 고객층인 중년 여성들로부터 벗어나 다소 펑키하고 약간 섹시한 라인으로 그녀를 재창조하는 능력 덕분이었다. 자신을 포함한 많은 여자들이 원했던 바로 그것이었다. 이제 클로이는 스텔라의 스타일에 열광하는 새롭고 젊은 고객들뿐만 아니라 케이트 허드슨, 니콜 키드먼, 카메론 디아즈 등 할리우드의 유명 여배우들과 팝 가수 마돈나가 선호하는 브랜드가 되었다.


스텔라가 클로이에 고용된 지 2년 만에 매출액은 4억2000만 달러에 달해 임기 중 매출이 무려 500%나 증가했다. 워싱턴포스트는 스텔라 매카트니의 클로이를 칭찬했다. 클로이는 별로 나아지지 않았지만 완전히 변형되었다.

스텔라 매카트니는 2001년 4월 글로벌 럭셔리 기업인 구찌그룹의 톰 포드 이사와 도미니코 드 솔레 최고경영자와 계약해 자신의 시그니처 레이블과 스텔라 매카트니를 달고 구찌그룹에 입성한다. 이 거래는 동물권 보호 디자이너 스텔라 매카트니가 주로 가죽을 사용하는 구찌그룹과 계약을 맺었기 때문에 수많은 소문과 파장을 불러 일으켰다. 하지만 스텔라는 이번 계약을 통해 패션 산업의 생태 디자인 선구자가 되고 동물 재료의 대체 재료를 장려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리고 실제로 구찌 제국 하에서 진행된 스텔라 매카트니의 브랜드는 스텔라 자신에게 많은 기회와 이익을 가져다 주었다.

스텔라 매카트니는 엄격한 채식주의 가정에서 자랐고, 동물 보호에 대한 관심은 열렬한 동물 권리 옹호자인 어머니 린다로부터 물려받았다. 모든 종류의 동물 착취에 반대하여 스텔라는 아주 어린 나이에 세상에서 가장 환상적인 패션에도 신념을 버리지 않고 오히려 동물 재료를 스스로 배제한 채 환상적인 패션을 만들기로 결심했다.


그녀의 베지터 신발은 처음에는 조롱의 대상이 되었지만, 2009년에는 스텔라가 우리 시대에 가장 영향력 있는 타임지의 한 사람이 될 정도로 그녀의 비즈니스 모델이 많은 사람들에게 반향 위치의 확산과 윤리적 경향의 중요한 본보기가 되었다. 그리고 스텔라의 강한 신념으로, 2008년 이후 패션계를 강타한 불황에도 불구하고, 환경을 위한 그녀의 환경설계는 그녀가 새로운 라인을 시작하고 가게를 열 수 있게 했다. 실제로 스텔라 매카트니의 전 라인은 기성복, 란제리, 액세서리, 화장품, 아디다스 운동복, 갭 아동복 등이 모두 스텔라의 오가닉 원리에 따른 것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텔라는 자신의 브랜드가 환경친화적인 브랜드로 알려진 것에 무관심했고 소비자에게 직접 환경설계를 강요하지는 않았다. 오히려 그녀는 너무 멋지다는 구두나 지갑을 디자인해 소비자들이 동물 가죽이 전혀 없는 에코슬릭을 구입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보지 못하게 하고 싶었다. 그녀는 모든 것이 내면에서 자연스럽게 스며들기를 원했다. 스텔라의 신발은 길고 몸에 꼭 맞는 레깅스처럼 확실히 우리의 상상력을 북돋아 주는데, 그 때문에 환경친화적인 이미징 가죽 제품은 진짜 가죽보다 70% 이상 값이 비쌀 정도로 성공적이었다.

스텔라는 자신의 전 국가 원수였던 칼 라거펠트만큼 컸다. 그리고 이러한 성장의 이면에는 그녀가 디자이너로서 좋아했던 스타일이 그녀가 종종 선택했던 것과 같은 종류의 옷이라는 사실, 즉 어디서든 입을 수 있는 여성스러운 드레스와 잘 재단된 재킷의 조합이라는 사실이 있었다. 경제위기로 인한 사치성 소비가 급감하는 데 대처하기 위한 그녀의 접근은 옷 한 벌보다는 개별적인 조각과 옷 디테일에 대한 안목이었다.


그녀는 세계 최고의 남성복들이 만들어지는 새빌로에서 일하기를 배우면서 거의 완벽한 테일러D 재킷을 만드는데 능숙했지만 결코 양복 바지로 그것을 묶지 않았다. 대신 그녀는 섬세한 빈티지한 룩 드레스와 테일러의 재킷을 섞곤 했다. 기존의 개념을 해체하면서 일상생활에서 훨씬 더 자유롭고 스타일리쉬하게 자신을 즐길 수 있는 스텔라 매카트니의 멋진 패션은 두 가지 이상의 스타일이 혼합된 형태의 믹스매치 페르소나에서 나왔다. 그런 점에서 그녀를 특별히 유명하게 만든 점프슈트가 그런 경우가 되었다.

스텔라 자신은 바지를 자신의 가장 큰 성공 아이템으로 여긴다. 아무도 그것을 더 섹시하게 만들 수 없어라고 그녀는 말했다. 이때 그녀가 바지와 섞는 것은 진지한 대사라기보다는 젊고 가볍고 유쾌하며 부드러운 여성감이다. 이처럼 스텔라는 디자인에 믹싱을 통해 균형감을 강조한다. 그녀의 스타일은 항상 현대적인 패션 분위기를 나타내지만 교묘하게 스포티하고 섹시한 편안함을 포착한다.

스텔라는 여러 회사와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아디다스, 아이치앤엠, 스킨케어 제품, 갭, 레스포삭과의 협업으로 명품보다 폭넓은 인기를 확보한 브랜드에 이름을 적용했다.

스텔라는 체육관, 요가, 테니스, 달리기, 수영, 춤, 골프, 동계 스포츠의 여성들을 위한 활동적인 복장을 포함하는 의류 거인인 아디다스와 장기 계약을 맺고 시장에 아디다스 바이 스텔라 매카트니라는 라인을 선보였다. 스텔라 매카트니가 아디다스를 위한 그녀의 목표는 당시 여성들에게 지나치게 기본적이고 유사한 디자인의 여성 스포츠 의류 시장에서 실제로 입고 싶은 활동적인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이 라인은 2005년 2월 아디다스 직영점에서 처음 출시되었는데, 몸에 꼭 맞는 운동복, 한정판 요가 신발, 핑크, 레몬, 회색 박 수영복, 목줄과 기타 긴팔 바지에 끈이나 자수가 그려진 헐렁한 스웨트 셔츠와 발목 근처에 있다. 특히 매카트니와 아디다스의 파트너십은 스텔라 매카트니의 미학과 아디다스 스포츠웨어 기법을 결합한 스키웨어 컬렉션에서 잘 입증되었는데, 이 기술은 여성스럽지만 실용적인 형태로 나왔다. 스텔라 매카트니의 아디다스는 일반 스포츠웨어보다 훨씬 비싼데도 불구하고 곧바로 유럽과 아시아로 퍼져나가 여성 스포츠웨어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글 보관함